Korean Society for Quality in Health Care

학회소개

인사말

인사말

영문버튼

의료질 향상을 위해 일선에서 헌신하시는 회원 여러분,

환자를 치료의 대상으로만 보던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같은 환자, 같은 질환이라도 어떻게 효율적으로, 그리고 안전하게 잘 치료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미 30년 전인 1994년 국내에 의료의 질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모임이 만들어져 지금까지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환자와 의료인, 그리고 병원과 국가를 위해 더 좋은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학회는 병원의 QI 관련 직원들이 학회를 통해 도움을 받고 업무의 개선을 통해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 병원의 일선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QI 전담자부터 정책을 결정, 실행하는 의료인들 모두가 의료질 향상이라는 미션을 달성하고 QI 역할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회가 소통과 정보,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도록 할 것이며 학술대회나 교육연수강좌, 지역 모임을 통해 현장에서 의견교환을 할 수 있고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공유하여 실무에 활용하도록 하며 유관학회와 협력하여 신임직원, 전담직원을 위한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관련 교재, 전문서적을 만들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창시절 질병과 치료만을 배워온 의료인들은 실제 환자를 치료하는 현장에 놓였을 때 질 높은 의료서비스의 제공, 환자안전 등의 개념을 모릅니다. 병원에서의 직무교육이나 QI 전담자를 통한 개념 습득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의료인 양성 대학과정에서 미리 그 개념을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학회는 의료질 향상 교육을 대학 교과과정에서 넣게끔 제도를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의료질 향상은 한 개인이나 일개 병원, 일개 학회에만 국한된 일이 아닙니다. 여러 유관학회와 협력하고 국제학회나 단체와의 교류도 활성화해서 서로를 발전시키면 의료질 향상과 환자안전은 함께 이루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의료질향상학회 제 16대 회장 손정일
TOP